본문 바로가기
유용한 정보

60대 할 수 있는 현실적인 직업 TOP 5

by 신사임당TV 2022. 4. 1.
반응형

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노인 일자리에 대한 정책도 변화해야 합니다.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는 60세가 되면 정년퇴직을 해야 합니다. 60세면 아직 일할 수 있는 체력과 능력이 있는데 정책이 변하지 않는 것이 다소 아쉽습니다. 오늘은 이러한 분들을 위해 60대 할수 있는 직업 알아보려고 합니다. 

 

 

다소 현실적으로 60대가 할 수 있는 직업은 한정되어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. 또한, 성별에 따라 직업도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. 돈을 많이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, 70대까지 꾸준히 일을 할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해야 합니다. 그럼 지금부터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 

 

60대 할 수 있는 직업 

 

1. 가족요양보호사, 요양보호사

가족요양보호사는 자신의 가족을 돌보면서 급여를 받는 것입니다. 자신의 배우자, 부모님, 자녀 등을 요양하며 나라에서 급여를 받는 일입니다. 가족요양보호사로 근무하기 위해서는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반드시 취득해야 합니다.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합격률이 90%가 넘을 정도로 시험 난이도가 높지 않습니다.

 

 

자신의 가족 중 요양등급 판정을 받으신 분이 있다면 가족요양보호사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. 급여는 지역, 재가복지센터마다 차이가 있지만 2022년 시급은 대략 18,000원 정도로 책정되어있습니다. 월 최대 30일까지 근무가 가능하며 하루 90분 근무할 수 있습니다. 이렇게 근무하게되면 한 달에 대략 80만 원 정도의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매년 요양보호사 시급, 처우가 개선되고 있어서 60대 이상 분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. 단점을 찾아본다면 아무래도 목욕 등을 하려면 체력 소모가 크고, 대부분 치매 환자를 보살피는 것이라서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 

👉 요양보호사 시험일정

 

 

 

2. 문화관광해설사

 

문화관광해설사 직업은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데 문화유산, 관광자원 등을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것입니다. 모 방송에도 나온 적이 있는데 야간에 서울 곳곳을 걸으며 문화유산을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. 만약 영어나 외국어를 어느 정도 구사할 수 있는 분들이라면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. 아무래도 한국인 대상 문화관광해설보다는 시급이 좀 더 높은 편입니다.

 

정부에서는 문화관광해설사 양성 과정의 수준을 높이고 있고, 이에 관련된 교육도 좀 더 전문화되고 있습니다. 현재는 문화관광해설사 교육기관은 국내 15개이며 해당 기관에서 이론 및 실무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문화관광해설사 알아보기

 

 

3. 노년플래너

노년플래너는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새롭게 만들어진 직업 중 하나입니다. 노령 사회에 대비하여 건강 관리, 자산 관리 등 생활의 전반적이고 필수적인 부분을 관리해주는 것입니다. 노년 플래너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학력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. 단, 노인을 이해하고, 공감해주며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어야 합니다. 

 

 

노년플래너가 근무할 수 있는 곳은 주민센터, 실버타운, 요양원, 보건소, 노인복지관 등이 있습니다. 아무래도 사무직이라서 체력적인 소모는 적지만, 연세가 많은 분들을 상대하는 것은 다소 어렵습니다. 또한, 엑셀, 한글 등 어느 정도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.

 

4. 경비 업무

 

주변 지인의 아버지, 할아버지분들이 아파트나 건물 경비원으로 근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. 대부분 남성분들이 경비 업무를 하며 야간 근무를 해야 해서 체력적인 소모가 클 수 있습니다. 그리고 노후화된 아파트의 경우, 냉난방 시설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추운 겨울, 더운 여름에 근무하기에 환경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만약 경찰, 소방관으로 정년퇴직을 한 분들이라면 학교 보안 지킴이로 우선 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학교에서 근무하는 경우엔 야간 근무는 거의 없고, 주간에만 근무하는 것이라서 체력적인 소모가 적을 수 있습니다.

 

5. 사회복지사

사회복지사는 20~30대에 근무하는 분들도 많지만, 노년에 일하기 좋은 직업 중 하나입니다. 사회복지사는 어려운 환경에 놓인 어린아이들부터 노인까지 여러 복지제도를 통해 지원하는 직업입니다.

 

 

근무할 수 있는 기관은 주로 병원, 기업, 학교, 공공기관 등이 있습니다. 직접 어려운 환경에 놓인 분들을 찾아가야 하는 경우가 많아서 외근직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. 업무 환경은 보통 수준이고, 업무 능력에 따라 연봉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.

 


지금까지 60대 할수 있는 직업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. 대부분 자격증이 필요한 업무지만, 자격증만 있으면 좀 더 좋은 시급과 업무 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으므로 시간이 걸리더라도 해당 자격증을 미리 취득해보시길 바랍니다.

 

🔍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

 

 

중장년 유망 자격증 3가지

50~60대 중장년층의 최대 고민은 바로 퇴직 후 삶입니다. 은퇴 후에도 경제적인 활동을 해야 생계가 유지되고, 결혼 시기가 늦어지면서 50~60대에도 자녀가 어린 경우가 많습니다. 하지만 중장년층

celebrity.dailyethe.com

 

반응형

댓글